[기초학력보장] 학습지원대상학생의 인지ㆍ학습 특성은 무엇일까?
학습지원대상학생의 인지ㆍ학습 특성
학습지원대상학생의 주요한 어려움은 교과 성적이 낮은 것이지만 교과 성적이 낮은 이유는 인지뿐만 아닌 정서, 행동, 환경적 측면에서 다양한 요소가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학습지원대상학생의 요구에 맞는 지원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해당 학생들의 학습에 영향을 주는 여러 요인을 살펴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1)인지ㆍ학습 특성
- 학습자의학습과정에대한분석은행동주의학습이론,인지학습이론등의다양한견해로제시되고있습니다.이중정보처리이론은학습자가정보를수용하고,필요한정보를기억하여문제해결과정을인출하는과정을제시합니다.학습지원대상학생들의인지학습과정을정보처리이론에근거해서설명하였을때 또래와 차이를 보입니다.
- 우선정보를수용하는감각등록기단계에서학습지원대상학생들은주의집중이부족한경우가많아필요한정보수용에주의를충분히기울이지못하는경우가많습니다.이에교사는필요한시간동안주의집중을하고필요한정보를선택하여주의집중을할수있도록시각적,청각적단서를제시하는것이필요합니다.주의집중에방해되는자극을제거하여학습할수있는환경을구성하는것도중요합니다.다음단기기억과정에서학습지원대상학생들은기억할수있는정보의양이다른학생에비해충분하지않기때문에기억할수있는정보의양이상대적으로적습니다.이에가능한많은정보를기억할수있도록정보를묶어서기억하거나반복연습등의기억전략이필요합니다.
그다음작업기억과정은학습지원대상학생이가장어려워하는단계입니다.작업기억이란어떤과제나문제를해결하기위해새로들어오는정보와장기기억속에저장되어있는정보를연결하는능력을말합니다.학습자는학습문제를해결하기위해서능동적으로기억저장소에저장된학습정보들을꺼내서관련정보들끼리연결을해야합니다.학습지원대상학생들은친숙하지않은새로운학습과제를만났을때정보를자발적으로조직하거나인출하는것을어려워합니다.부족한작업기억능력을보완하기위해서는학습내용을소리내어말하는시연하기나자신의말로학습내용을설명하는등의정교화전략이필요합니다.학습지원대상학생중에는장기기억에어려움을겪는학생들의경우에는정보를조직하여저장하는것에어려움을보이므로정보를시각적으로도식화해서제시한다면내용요소간의관계를파악할수있어도움이됩니다.
정보처리능력을갖추려면자신이무엇을잘모르는지,무엇을더많이학습해야하는등에대해서아는 초인지(상위인지)기술이필요합니다.많은학습지원대상학생들은주어진정보를자신이이해하고있는지를 모르거나,알고있다해도 정보를 얻기위해 어떠한 방법을취해야하는가에 대한지식이 부족하게나타납니다.예를들어,학습지원대상학생은이해하기힘든자료를읽을때에도자신이이해하고있는지를확인해야한다는것을모르고,확인을위해스스로에게질문하는경우가다른학생에비해더적습니다.이러한특성을고려하였을때학습지원대상학생에게는자신의이해를수시로점검할수있는명시적이고반복적인지도가필요합니다.또한이러한정보처리능력은단순과제를반복하여향상시키기는어렵고 여러 감각을 활용한 다양한 활동들을 통해 총체적으로 길러줄 수 있습니다.
2)학습지원대상학생의 학습 유형
- 학습의지부족형:이유형의학생들은학습능력,공부하고자하는의욕,외적인환경등은갖추어져있지만,정작학습에돌입하고나면이를끝까지혹은일정시간동안이상으로지속하려는의지력이부족한경우입니다.공부를시작하지만,필요한시간만큼학습은지속하지못해서학습결손이생길수있습니다.학생의흥미와특성을고려하여실현가능한목표설정,학습을지속할수있는강화및성과에대한인정
등이요구됩니다. - 학습동기결여형:해당학생들은학교공부자체에관심이없고친구들과의놀이,게임,취미활동등에 심취해있는경우가많습니다.이유형의긍정적인점은평소의관심과흥미대상영역만활용한다면학습 의지력이나인지능력에상관없이학습동기가향상될수있다는점입니다.관심있는영역과학습내용을 연계하는 방식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공부방법부적절형:이학생들은학습동기나학습의지력이부족하지는않지만공부방법자체가효과적 이지않아서투입한노력이나시간에상응하는학습성과를거두지못하는유형으로학습전략을효과적으로 활용하지못합니다.예를들어선택적주의집중력의부족으로핵심내용보다주변적인내용에더관심 을갖고공부하거나,선생님이중요하다고강조한내용에주의를기울이지않는경우,이해가필요한내용 인데무조건암기하는경우가있을수있습니다.그리고자기가무엇을알고,모르는지에대한인식이 미흡한 경우가해당될 수있습니다.
- 누적된 학습결손형: 이 학생들은 현재의 인지능력이나 학습동기, 학습 의지에서는 큰 문제가 없지만, 자신의진도와현재의학급진도간에차이가심하게나서단기간에또래의수행수준을따라가기어려운 경우를말합니다.흔히이러한학생들은또래와최소두개학년이상의격차를보입니다.해당학생들은 효과적인 교수설계와 교수를 1대1 혹은 소집단 집중 교육을 통해 제공해야 하고 학업성취도의 변화를 지속적으로 측정, 분석하면서 지원방식의 적절성을 점검해야 합니다.
- 학습장애로인한기본학습기능결여형:기초학력보장법제2조에따르면학습지원대상학생에서「장애인 등에대한특수교육법」제15조에따라학습장애를지닌특수교육대상자로선정된학생은제외됩니다.따 라서이분야에해당하는학생들은정책적으로학습지원대상학생으로보기어렵고,특수교육대상자로 선정될수있다는점을유념하여주시기바랍니다.이학생들은수학과국어교과의필수기능을알고있지 못하는경우를의미합니다.수학에서는수감각,기본적인사칙연산,국어에서는글자를읽거나철자쓰기, 기본적인어휘구사력등을말합니다.학습장애로인한교과별기본학습기능이미흡한이유는기초학습기능을담당하는뇌신경의기능상결함으로해당기능처리속도와정확성이또래에비해심각하게낮습니다.이러한기본학습기능결여는전반적인인지능력의결함이라기보다는해당기능과관련된인지기능의결함때문에나타납니다.학습장애학생지도방안은신경심리학적훈련,효과적인교수설계와1대1교육
을제공합니다. - 경계선지능으로인한학습지진형:경계선지능학생들은지적인능력이등록장애인지적장애에는해당하지않지만평균이하의지적능력으로인해(IQ71-84)전생애주기에걸쳐기초학습에어려움을겪는학생들을말합니다.해당학생들은평균보다낮은지적능력으로기초학습에전반적인어려움을보입니다.경계선지능으로인한학습의어려움을지니는학생은기초학력보장법에근거특수한요인으
로인해학습의어려움을겪는학생들입니다.이들은교육지원의정도에따라장애인등에대한특수교육법에근거집중적인교육지원이요구되는특수교육대상자로선정되어야하는경우도있습니다.이를위해관련기관의협조를통해개별진단이실시될필요가있습니다.
학습지원대상학생의 정서ㆍ행동 특성 및 유형
1) 정서ㆍ행동 특성
학령기학생에게학업의반복적인실패는정서·행동적인 측면에 부정적인영향을 줄수있습니다.일반적으로 학령기때는 학업수행이 주된 발달 과업이기때문에 학업에대해 자신감이저하되면 낮은 자아 개념을 지닐수있습니다. 자아개념은 전반적 자아개념과 학업적자아개념으로 나뉘는데 낮은학업적 자아개념은 전반적 자아개념에도 부정적 영향을 주게됩니다.
그러나 학업적 자아개념이낮다고 해서 항상 자신에 대한 전적인 인식이 낮은수준으로 나타나는 것은 아닙니다. 반면 학업성취가 향상 되면 자신에 대한 부정적인 정서,행동 특성이 긍정적으로 변화 될수도 있습니다. 학습지원대상학생을 위한 정서·행동지원 에서는학생이 처해져 있는 생태학적 환경을 기반으로 한 돌봄의 요구를 확인하고 필요 지원도 함께 고려 되어야 합니다.
2)학습부진 학생의 심리, 정서 특성과 지원의 고려점
영역 | 특성 | 지원시 고려점 |
심리정서 | 불안, 위축, 공격성, 낮은 자아개념, 학습된 무기력, 목표상실, 학습동기, 의욕 부족, 과제 지속력 부족 |
체계적, 집중적, 효과적 상담 다양한 형태의 심리지원 프로그램 운영 |
행동 | 사회적 기술 부족 원만하지 않은 또래 관계 |
대인관계 기술 훈련 |
가정환경 | 사회경제적 문화적으로 불리한 여건 정서적 지원 부족 부모의 돌봄 부족 |
돌봄서비스 지속적인 환경 관리 |
학생의 사회적 기술이 학업성적과 항상 정비례하는 것은 아니지만, 학령기의 낮은 학업성적은 대인관계에도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또한 열약한 가정환경으로 인해 부모가 자녀의 학업을 지원해주기 어려울 수 있고, 학교생활을 위한 정서적 지지가 부족할 수 도 있습니다. 이러한 환경적 요소는 담당교사가 주된 역할을 가지고 지원하기는 어렵기 때문에 학습지원대상학생 지원협의회 내에서의 다양한 분야별 전문가를 통해 지역사회 기분의 자원연계를 시도해야 하고 학부모와의 상담도 이루어져야 합니다.
3) 학습지원대상학생의 정서ㆍ행동 유형
전문가들은 학습지원대상학생들이 정서 ㆍ행동 특성에 따라 유형을 분류하고 있습니다.
- 심리나 정서 불안정형: 개인이나 가정문제 혹은 주변 여건으로 인해 심리, 정서적으로 안정되지 못해 공부에 집중하기 어렵습니다. 교사나 친구들과의 관계가 원만하지 않거나 가정환경 상황이 안정적이지 않을 때에 학습에 집중하기 어렵습니다. 이에 대한 지원 방안의 핵심은 학습내용을 기반으로 자기주도의 학습 습관을 형성하도록 지원하거나 학습목표 의식을 확립하도록 지원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 심리적 지원 결여형: 가족으로 부터 학교공부에 필요한 격려, 관심, 심리적 지원등을 받지 못해서 결과적으로 학교학습을 소홀히 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가족들이 학교생활 참여에 관심이 없는 경우, 공부나 숙제를 전혀 도움을 주지 않는 경우, 학교공부에 방해가 되는 학대나 방치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 물리적 환경 열약형: 학용품,문제집, 참고서, 방과 후 수업 수강 등 교육비용이 없어 학습에 참여하기 어려운 경우를 말합니다. 교재나 프로그램의 구입 이외에도 가정형편 상 집안일을 돕거나 전담해야 하기 때문에 학습에 필요한 시간을 충분히 확보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를 위해 부모 상담이나 교육복지를 통한 지역사회 지원연계가 필요합니다.
- 건강 및 신경심리학적 문제형: 해당 학생들은 학습에 지장을 줄 정도의 신체적 질병을 가지고 있거나 의학적으로 평균범주를 넘어서는 신경심리학 문제를 지닌 경우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심리정서적인 이유등으로 공부에 집중하기 어려운 학생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건강상의 어려움을 지닌 학생의 경우에도 신체적인 질병으로 인해 지속적인 학습활동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해서는 학생 특성을 고려한 개별 맞춤형 지원이 요구됩니다.
초, 중등 학교급별 학습지원대상학생의 지원방안
1) 초등과정에서의 지원방안
다양한 학습특성을 지닌 학생들이 접근할수 있는 교육과정의 개발은“보편적학습설계(UniversalDesignfor Learning:UDL(http://www.cast.org/)”라는개념을 통해 구현되고 있습니다.
- 보편적 학습설계
- 교사는 학습과정에서 인지적 학습을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방식의 표상 수단을 제공
- 행동과 표현의 원리는 전략적 학습을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학습 활동을 제공합니다. 즉, 다양한, 방식의 행동과 표현수단을 강조하여 신체적인 방식, 표현과 의사소통 방식, 실행 기능에서 다양한 선택지를 제공하는 것을 말합니다.
- 다양한 방식의 행동과 표현 수단 제공
원리 | 키워드 | 세부 내용 |
다양한 방식의 행동과 표현 수단 제공 (Provide multiple means of Action & Expression) |
다양한 접근 방식 | 점자 음성자료, 입체자료 제공 보조도구, 자료를 퍼즐로 제시 상징자료 이용, 퀴즈, 정답 확인 방식 다양화, 활동지, 도식화 |
자리배치 | 모듬 활동 위치 정하기, 느린학습자를 위한 자리 재배치 발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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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표 | 느낀 점 발표, 쓰기, 그리기, 발표하기 등 다양한 발표 방식 허용 배운 지식을 읽고, 써보기, 언어 및 비언어적 질문과 응답, 자기 생각 발표, 몸동작으로 설명, 소감 공유, 결과 발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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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 목표 확인 | 학습목표 평가 체크리스트, 학습목표 읽어보기, 학습목표 안내 하기, 목표 및 스케쥴을 칠판에 적어두기 | |
전략 : 스케폴딩, 모니터링, 쓰기 전략, 문제해결 전략 | ||
점검 및 정리 | 또래 피드백, 모니터링, 배운 내용 정리하기, 배운내용 요약하기 |
2) 중등과정에서의 지원방안
보편적 학습설계의 원리는 모든 학교 급별로 적용되어야 하는 부분인입니다
.물론진학이 강조되는학교문화로인해다양한수업방식의운영에어려움을겪고있으나최근중등과정에서의보편적 학습설계의 구현또한강조되고있습니다.그림에서제시되는선행연구에서는고등학교통합사회영역에 서총14차시의보편적학습설계를구성하여일반학생,교과학습부진,기초학력부진학생의학업성취도와 흥미도에미치는효과를검증하였습니다.각차시별로설명글구조에맞는그래픽조직자를주로활용하 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