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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루밍(grooming)족, 패션과 미용 등 외모에 투자하는 남성

팔머부부 2025. 3. 27. 14: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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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루밍(Grooming)족이란?

 

그루밍족이란 외모를 경쟁력으로 생각하며 자신의 패션과 미용에 아낌없이 시간과 돈을 투자하는 남성을 지칭하는 신조어 이자 혼종어이다.

Grooming이란 마부가 말을 빗질하고 목욕시켜 주는 것을 가르키는 단어인 Groom에서 유래한 말로, Beauty에 해당하는 남성의 몸단장을 일컫는 신조어이다.

 

몸을 치장하다는 뜻의 groom에서 파생된 말로 패션과 미용에 아낌없이 투자하는 남성들을 일컫는 신조어로, 패션과 미용에 그치지 않고 현재 피부, 두발, 치아는 물론 성형수술까지 포함하는 뜻으로 점자 의미가 확대되어 가고있다.

그루밍족의 등장배경

외모는 곧 경쟁력이고 사람을 판단하는 하나의 기준이 되면서 남자도 가꿔야 한다는 생각이 현대 사회에서 트렌드로 자리잡고 있다. 여성들의 사회 진출이 높아지고 국내 취업난이 계속되면서 외모는 하나의 스펙이자 성공의 필수적인 조건이 되었다. 그루밍에 대해 자기 관리차원에서 긍정적이라고 답한 남성이 68.6% 여성이 72.5%로 여성들 또한 남자들에 대해 긍정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런 현상들은 남성들이 외모를 관리하는 것에 더 적극적인 투자와 관심을 끌게 하는 요인이 되었다. 이러한 시대 현상에 따라 꾸미는 남성들이 증가하였을 분만 아니라 꾸미는 남성을 지칭하는 그루밍족이라는 신조어까지 등장하게 되었다.

 

그루밍 종류

  • 피부케어 및 코스메틱 : 한국 남성들이 외모에 관심을 가지면서 남성화장품 시장이 세계 1위에 진입하였다. 앞으로 이 같은 현상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최근에는 기본 스킨케어 제품은 물론 기능성이나 색조제품을 찾는 남성들도 늘고 있다는 것이 업계의 설명이다. 헬스앤뷰티 스토어 CJ올리브네트웍스에 따르면 남성용 비비크림, 비비쿠션 등의 남성 코스메틱 제품이 4개년 매출 신장률이 연 평균40% 이상인 것으로 나타났다.

 

  • 남성용 화장품 종류
    • 스페셜 케어 : 과거엔 스킨, 로션이 전부라 해도 과언이 아니었지만, 최근에는 에센스 등의 스페셜 케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있다.
    • 비비크림/비비쿠션 포맨 : BB크림이나 쿠션이라고 하면 파운데이션과 같은 여성용 진한 색조화장품을 떠올리기 쉽다. 하지만 남성용의 비비크림의 경우 티나는 화장품 보다 자연스러움을 강조한다. 때문에 결점을 자연스럽게 커버해주시면서 두꺼워 보이지 않는 느낌의 남성용 비비크림 등이 많이 출시되고 있다.
    • 컬러립밤 : 다양한 색상과 컬러로 립스틱의 기능을 함께 갖추고 있는 여성용 립밤과 달리 남성용 립밤의 경우 무색의 투명한 것이 두드러지는 특징이었다. 그러나 최근에는 약간의 컬러가 추가된 남성용 립밤도 흔히 볼 수 있다. 약간의 색깔이 들어가 칙칙한 입술에 혈색을 돌게 하여 얼굴이 화사해지는 효과를 주기 때문에 그루밍족들이 많이 찾고 있다.
    • 헤어 : 헤어스타일은 남녀를 불문하고 관심을 많이 쏟는 부분이다. 최근 남성 헤어스타일 또한 여성 헤어스타일 못지 않게 다양화되고 있으며, 그 명칭도 여성의 헤어스타일 못지 않게 계속하여 생기고 있다.
    • 남성 쁘띠 시술 종류 : 보톡스, 윤곽주사, 필러, 반영구 눈썹 시술, 헤어라인 시술, 제모시술 등 간단한 시술을 통한 외모를 가꾸는 그루밍족이 늘어나고 있다.
    • 패션: 패선의 경우 그 종류도, 각자의 스타일링 방식도 무궁무진하지만 자신에게 어울리는 패션을 소화해 내는 것이 그루밍 족이 가장 많이 신경쓰는 부분이다. 유행에 뒤쳐지지 않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루밍족이라면 자신의 개성과 매력을 더욱이 드러낼 수 있는 스타일을 찾는 것에 보다 관심을 쏟는다. 옷뿐만 아니라 신발, 가방, 악세서리 하나까지도 매칭하여 스타일링 하는 것이 관건이이다.

구르밍족의 영향력

  • 인식의 변화
    • 남성들도 외모를 하나의 스펙이라고 여기고 외모지상주의라는 말이 생겨날 정도로 능력보단 외모를 중시하는 기현상도 등장했다. 면접에 조금이라도 좋은 영향력을 주기 위해 춰업성형을 하는 사람도 늘어났다.
    • 이에 따라 최근 성형수술에 대한 관심을 갖는 남자들이 폭발적으로 증가하여 남성들의 성형부위도 점점진화하는추세이다. 기존 눈,코에서 시작되었던 남자들의 성형이 안면유곽으로까지 확대되고 있다. 얼굴형 자체의 변화만으로 부드러운 이미지를 줄 수 있는 것은 물론 호감도를 높일 수 있어 안면윤곽술은 취업준비생은 물론 서비스직과 영업직에 종사하는 남성들을 중심으로 유행이 번지고 있다.
    • 패션과 미용에 아낌없이 투자하는 그루밍족 부터 중년의 남성을 일컫는 '아재'에 '옴므파탈'을 합성한 '아재파탈'까지 뷰티 업계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 이렇듯 화장하는 남성, 꾸미는 남성을 이상한 시선으로 보던 과거와는 다르게 현재는 오히려 그루밍족이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 기업들의 맞춤전략
    • 화장하는 남성들이 늘면서 기존에 찾아보기 힘들었던 남성화장품이 포함된 추석선물세트도 등장했다. 또한 화장을 하고 싶은 마음이 있지만 어떤 화장품을 사용해야 할지 선뜻 고르지 못하는 남성들을 위해, 화장품 큐레이션 서비스도 출연했다.
    • 화장품과 더불어 뷰티 디바이스가 화장품 시장의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떠오르면서 관련업체들이 남성 연예인을 모델로 바탁하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전문가들은 이 같은 모델 선정 전략이 기존 여성 고객들의 관심 유도에 더해 패션과 미용에 아낌 없이 주차하는 남성'그루밍족'등 잠재고객을 선점하기 위한 전략으로 분석한다
    • 이처럼 뷰티 산업계의 많은 기업들이 그루밍족이 증가하고 있는 유행에 발맞춰 그루밍족들을 위한 서비스를 제공 및 그루밍족의 지감을 열게할 각종 마케팅 전략을 활발히 펼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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